안녕하세요. 유월입니다.
요즘은 다른 공부를 하느라, 블로깅을 많이 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적어도 실적시즌에는 일을 해야죠. 내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 하나하나를 상세하게 보지는 못하더라도 높은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실적은 정리해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를 해두면 두고두고 쓸모가 있더라구요.
1분기 실적 하이라이트
현금
- 영업현금흐름 - CAPEX 투자 : $2.2B
- 차량/에너지 생산 제외한 부채 $0.1B
수익성
- 영업이익 : $3.6B (영업이익률 19.2%)
- 순이익 : $3.3B (일회성 비용 제외 $3.7B - 주식보상 제외)
- 차량매출총이익률 : 32.9%
운영
- 2022년 3월 : 베를린 기가팩토리 생산 시작
- 2022년 4월 : 텍사스 기가팩토리 생산 시작
테슬라의 영업이익률은 19%가 넘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번 실적발표에서 차량/에너지 생산비용을 제외한 부채를 특별히 따로 공개를 했는데요. 아무래도 오늘과 같은 금리인상기에 부채 및 이자 부담이 테슬라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고 써있네요.
실적 상세
정말 믿기지 않는 수치입니다.
차량판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7% 상승을 했습니다. 그리고 차량판매 매출 총이익률은 32.9%나 됩니다. 그리고 테슬라의 전체 영업이익률은 19.2%나 됩니다. 1000만원짜리 차를 팔면 192만원이 남는다는 소리죠.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이 수치는 정말 놀라운 수치입니다. 신기한건 영업이익률이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다는 것이죠.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약 $3.9B로 전년 동기 대비 143%나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테슬라가 본업에서 확실하게 현금을 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잘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네요.
- 매출 (총매출 81% YoY 성장 - $18.8B)
+ 차량인도 증가
+ 평균 판매 단가(ASP)의 증가
+ 다른 사업부의 성장 - 수익성 (영업이익 $3.6B, 19.2% 영업이익률)
+ 차량인도 증가
+ 평균 판매 단가(ASP)의 증가
+ 인플레이션 압박 불구 매출원가의 하락
+ 주식 보상 비용 감소
+ 차량 보조금의 증가
- 원자재, 물류 등 비용 상승
- 영업 비용의 증가
마무리
이렇게 2022년 1분기 실적을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호실적으로 인해 테슬라는 6~10%를 오가는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시대의 변화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이미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내연기관을 넘어 전기차가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 테슬라는 이 변화의 선봉에 서 있는 기업으로 우뚝 서 있습니다.
이번 실적도 아주 만족스럽네요. 이렇게 좋은 기업을 왜 뒤늦게 알았는지 너무 안타깝습니다. 재무제표를 조금이라도 볼 수 있었다면 조금이라도 더 일찍 샀을텐데 말이죠. 제가 할 수 있는 반성은 이런 시대의 변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등장했고, 그 기업이 적자의 늪에 탈출하기 시작할때 놓쳐선 안됩니다.
앞으로 저에게 제 2의, 제 3의 테슬라같은 기업이 또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 교훈을 잊고 있지 않다면 적어도 한 번쯤은 놓치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 남은 삶은 깁니다. 분명 이런 기회가 다시 한 번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를 위해서 항상 눈에 불을 켜고 있진 않겠지만, 꾸준히 지켜보고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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