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 내리는 하늘/글로벌 소식

잭슨홀 미팅 - 제롬 파월 연설 (한동안 주식은 오른다!)

2021. 8. 28.

안녕하세요. 유월입니다.

 

한국시간으로 11시부터 제롬 파월의 연설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이 연설이 남은 2021년의 세계 경제의 향방을 결정할 수 있는 내용을 말할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사람이 주목을 하고 있었는데요. 역시나 큰 메시지를 던졌습니다.

 

저는 이전에 쓴 여러 글을 통해서 언급했다시피 미국의 연준은 조만간 테이퍼링을 시작하고 빠른 시일 내에 금리를 인상하려 하지 않을까 예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결론부터 말하면, 제롬 파월의 연설을 보니 아직 수개월내에 테이퍼링이 시작될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연설 직후, 나온 기사를 통해 해당 내용에서 언급된 내용을 간단히 공유를 하고자 합니다.

 

Powell: Reversing Fed stimulus too early could be 'particularly harmful'

Fed Chairman Jerome Powell said Friday that the U.S. economic recovery appears to be making progress, but warned that the central bank needs to be careful not to tighten its policy before enough Americans can return to work.

finance.yahoo.com

 

  • 제롬 파월은, "현재 미국의 경제 회복이 진전이 되고 있지만, 중앙은행은 고용의 문제가 충분히 해결되기 전에 긴축 정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고 말했습니다.

  • 파월의 경고는 FOMC의 일부 위원들이 자산 매입 프로그램의 속도를 낮출 것을 요청하면서, 정책의 철회보다는 조금 더 조심스러운 접근을 할 것을 암시합니다.

  • 물론, 연준 의장은 델타 바이러스는 경제 성장에 있어 단기적인 위험이지만, 그는 여전히 경기 회복을 긍정적으로 바라본다고 했습니다.

  • 파월은 팬데믹 전 대비 600만이 아직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노동시장에 주의를 요청했습니다. 6월에 약 1000만 개의 일자리가 생겨 회사들은 노동자를 찾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덧붙혀, 백신의 접종과 학교의 개학 그리고 실업수당 지급 종료는 이러한 상당 부분의 실업을 해결할 것입니다.

  • 파월 의장은 "우려할만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임을 인정했습니다. Bureau of Economic Analysis에 따르면, 물가는 약 4.2%가 상승을 했는데 이 수치는 근 30년간 본 적이 없는 수치입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높은 중고차 가격 같은 요소들이 해결되면 사라질 것으로 예상)

  • 물가는 안정이 필요한 수준까지 올라왔고, 노동 시장에도 분명 진전이 있었지만 노동 시장이 테이퍼링을 잘 이겨낼 것이라는 선언을 하기 전까지 더 많은 데이터를 보고 싶어 하고 있습니다. 

  • 다음 주 금요일, 연준은 8월 고용 보고서를 받을 예정입니다. 이 보고서는 중앙은행의 정책결정 발표 이전의 마지막 보고서가 될 것입니다. 

  • 파월 의장은 금리 인상의 시점과 테이퍼링의 시점이 연결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연준은 금리를 인상하기 전에 아직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이런 내용으로 보아 현재 연준은 너무 앞서가는 물가와 너무 뒤처지는 고용 중에서 고용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직은 미국 연준의 자산 매입 프로그램은 좀 더 유지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 미국의 주식시장은, S&P500은 현재 0.9% 나스닥은 1.28%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미국의 고용지표에 따라서 미국 연준의 테이퍼링의 시점이 점쳐질 것 같습니다. 일단 다음 주에 나오는 8월 고용 보고서의 결과를 한 번 봐야 알게 되겠네요. 이렇게 오늘도 저의 주식은 오르긴 하는데, 이게 꼭 건강한 상승이냐라는 말에 '그렇다'라는 말을 못 하는 게 뭔가 씁쓸합니다. 

 

댓글